티스토리 뷰
목차
벌써 11월 공인 중개사 자격증 시험 준비를 시작하기 딱 좋은 때입니다. 여러 해 고전했던 제가 팁을 드리지요.
시험은 매년 10월 마지막주 토요일 에 치러지는데요 1,2 차로 나눠져 있어서 전략적으로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이즈음부터 시작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지금부터 에듀윌. 박문각, 해커스,공인모등 인터넷 강의나 학원을 알아보시고 개인의 상황에 따라 맞게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학원별로 지원 사항이나 합격 시 페이백등 혜택도 많이 다르니 비교해 보시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시험 방법
시험은 매해 10월 마지막주 토요일에 치뤄지는데요
원서 접수일정이 8월음 이뤄집니다. 인터넷 접수인데 제가 응시하던 때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의 인기가 많이 높을 때라 원서 접수하는데 서버 튕기고 난리도 아니었어요. 첫날 접수 시작 때 바로 접수 하셔야 원하는 시험장 접수가 유리합니다.
시험 당일 1, 2차 모두 치르게 되는데 모두 합격하셔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1,2차 함께 보고 2차만 합격하면 의미가 없고, 1차만 합격 시에는 다음 연도 1차 시험 면제가 되어 2차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 준비를 늦게 시작하시거나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면 1차만 먼저 준비하는 등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2. 과목별 준비방법 추천
우선 동차를 준비하느냐 1차만 준비하느냐에 다라 다르겠지만
기본 적으로 부동산 학개론을 빼고는 모두 법학이다 보니 나름 암기해야 하고 이해도 해야 해서 공부할 양이 적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절대평가이고 커트라인 자체가 60 점으로 그리 높지 않고, 같은 차시 모든 과목의 평균이다 보니 잘하는 과목이 좀 도와줄 수 있기에 충분히 도전할만합니다.
인강을 들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선생님을 찾으면 그 선생님으로 쭉 듣는 편이 공부하기가 편하고
입문부터 초급, 중급 이런 식으로 여러 번 반복하여 강의가 이루어 지므로 주어진 시간에 맞게 선택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일찍 시작하면 기초부터 튼튼히 다질 수 있고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좀 더 심적으로 편안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3. 기출문제 확인 하기
큐넷 홈페이지에서 지난 회차 시험 문제가 확인 가능 합니다.
또한 각 학원 인강사이트에서도 기출문제 및 여러 문제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공인중개사 전망
부동산 시장은 경제, 사회, 규제 변화로 인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숙련된 부동산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다각화된 시장은 주택 판매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상업용 부동산, 도시 재개발, 정부 지원 주택 프로젝트의 부상으로 다양한 틈새시장을 전문적으로 공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규제 변화와 세금 정책의 발전으로 부동산 거래가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성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구매자와 판매자는 전문가 자문을 위해 공인 에이전트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으며,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 대한 장기적인 수요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세법, 부동산 평가 및 투자 전략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에이전트가 유리합니다.)
부동산 중개인이라는 직업은 유연성과 독립성을 제공하므로 이직을 원하는 사람이나 파트타임 일자리를 찾는 사람 등 많은 전문가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개인에게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성과에 따라 상당한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부동산 산업은 공인 전문가에게 장기적인 성장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경제에서 주택 시장의 필수적인 역할은 자격을 갖춘 에이전트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를 보장합니다.